본문 바로가기
variety of data

허브차(허브티) 종류와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페퍼민트, 카모마일, 루이보스 등)

by 해늘_ 2020. 11. 10.
반응형

 

 

 

허브차 / 허브티
종류 & 효능(효과)

 

 

 

안녕하세요. 요즘 갑자기 날씨가 쌀쌀해졌는데요. 그만큼 겨울이 가까워진 듯합니다. 저는 더운 여름에도 물론이지만 요즘처럼 추워진 날씨에 허브를 따뜻한 물에 우려 마시며 지친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곤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허브티의 종류별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허브는 잎이나 줄기가 약용과 식용으로 쓰이거나 향과 향미로 이용되는 식물을 말합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많은 곳에 허브가 사용되고 있는데요. 음식 또는 음료 위에 올려줌으로써 시각의 즐거움을 더해주기도 하며 조미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 화장품, 향수에도 쓰이며 차로도 마시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허브의 쓰임은 다양합니다. 허브의 종류에는 대표적으로 라벤더, 로즈마리, 페퍼민트, 카모마일, 자스민 등이 있습니다.

 

오늘 제가 알려드릴 허브의 종류는 라벤더, 레몬밤, 루이보스, 로즈마리, 재스민, 캐모마일, 페퍼민트입니다.

 

 

 

 

 

 

라벤더 Lavender

지중해 연안이 원산이며 보라색을 띠는 그윽한 향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심신 안정, 불면증 개선, 통증 완화, 피부 보호, 혈압 저하 등의 효과가 있는 허브입니다. 더하여 두통, 숙취 해소, 생리통 완화에도 도움이 되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혈압이거나 임산부는 자궁 수축의 우려가 있기에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레몬밤 Lemon Balm

원산지는 유럽 남부이며 늦여름에 개화합니다. 잎에서 레몬과 비슷한 향이 난다고 하여 레몬밤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레몬밤에는 우리 몸에 좋은 성분들인 폴리페놀, 칼륨, 마그네슘, 칼슘, 비타민, 단백질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 불포화지방산도 함유하고 있기에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LDL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진정효과와 소화불량에도 효과가 있고 감기나 인플루엔자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루이보스 Roibbos

남아프리카 원주민들이 즐겨 마시던 차로, 원주민어로 '루이'는 붉다, '보스'는 덤불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레드티(red tea)라고도 불립니다. 루이보스에는 카페인이 없기에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도 즐길 수 있으며 아이들도 마실 수 있습니다. 철과 칼슘, 미네랄, 마그네슘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잎에 포함되어있는 아스파라신 화합물은 지방 연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알레르기 증세를 완화해주기도 하며 노화방지, 피부미용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유방암 환자나 신장 및 간이 약한 사람에게는 해로울 수 있다고 합니다.

 

 

로즈마리 Rosemary

로즈마리는 민트 계열의 허브로 특유이 신선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균과 살균 작용이 뛰어나며 보습 효과에도 좋으며 피부를 부드럽게 진정시켜주어 화장품 원료로 사용되기도 하며 신선한 향 때문에 향신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로즈마리는 소화를 촉진하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로즈마리의 향이 기억력을 향상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카르노식산을 함유하고 있어 눈 건강에 도움이 되고 플리페놀 등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령 강화에도 보탬이 됩니다. 그리고 동물 및 암세포를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에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많이 섭취할 경우엔 복통, 구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라벤더와 같이 임산부에게 자궁 수축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스민 Jasmine

히말라야 원산이며 흰색 꽃이 피는 허브입니다. 자스민차는 편두통, 우울증에 도움이 되고 생리통 완하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심혈관 건강 개선에도 좋으며 항산화 작용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재스민차의 향은 긴장을 풀어주고 기분을 개선해주어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노폐물과 독소 배출을 도와 여드름이나 트러블을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반면에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이러한 카페인으로 인해 수면에 방해가 될 수 도 있습니다. 또 임산부의 조산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빈속에 마시게 될 경우 장 트러블이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캐모마일 Chamomile

카모마일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차로 이용되는 것은 저먼 카모마일과 로만 카모마일 입니다. 이 두 가지 종의 효능은 비슷하다고 합니다. 캐모마일은 사과 향이 나서 '대지의 사과'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피부 미용에도 좋으며 몸을 따뜻하게 해 주며 감기를 낫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진정작용, 소화촉진작용이 좋으며 취침 전 마시게 되면 긴장을 완하해 숙면을 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생리통 완화에도 효과적이라 합니다. 하지만 캐모마일 또한 자궁 수축 작용이 있어 임신 중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페퍼민트 Peppermint

민트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 중에 페퍼민트는 강한 청량감을 가지고 있으며 아로마테라피에서도 흔히 쓰입니다. 페퍼민트는 진정작용이 있어 심신이 불안정할 때 마시면 기분을 차분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소화 촉진, 호흡기 질환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개운함을 주기에 갈증 해결에 도움을 주며 항균 작용을 해 감기에 좋습니다. 단 정신을 맑게 해주니 잘 밤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브에는 우리 몸에 유익한 작용을 많이 합니다. 반면에 부작용도 따릅니다. 때문에 효과와 부작용을 잘 확인하신 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임산부의 경우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후에 허브차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까지 총 7가지 허브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